11. 첫 만남에서 상대방의 마음 열기
누구든지 첫 만남에서는 서로 경계하며 마음을 열기 쉽지 않습니다. 이럴때는 내가 먼저 밝은 분위기를 연출해서 상대방의 관심사를 끌어내서 대화의 주제로 삼는 것이 좋습니다. 첫 만남 전에 상대방이 어떤 사람이며 관심사가 무엇인지 사전에 정보를 수집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항상 웃는 얼굴로 예의 바르게 대하는 것은 언제 어디서나 강점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12. 욕을 먹었을때는?
상대방으로부터 비난과 욕설을 들었을 경우에는 곧바로 반격하기보다는 마음을 차분하게 가라앉히고 대책을 생각해야 합니다. 상대방이 감정적이라고 해서 내 쪽에서도 감정적으로 대하는 것은 이기는 것이 아니라 지게 되는 것입니다.
13. 알기 쉽게 설명하기
상대방에게 설명하는 것이 주제넘은 태도라고 생각할수도 있지만 상대방이 이해할수 있도록 쉽게 설명하는 능력은 기본적으로 필요합니다. 상대방이 쉽게 이해한다면 상대방이 이야기할때도 쉽게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14. 사람을 움직이는 설득 방법
사람의 감정은 일방적으로 밀어붙이면 쉽게 반발하게 됩니다. 상대방이 원하는 마음이 들게끔 이야기를 서서히 이끌어 가는 것이 좋은 방법입니다. 상대방은 항상 내가 원하는대로 움직이지 않기 때문에 이해와 행동 사이에 거리감이 없도록 노력하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속담, 격언과 같은 말은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는 힘이 있기 때문에 적절하게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15. 원하는 결과를 이끌어 내는 말
부탁을 능숙하게 하는 사람은 다른 사람에게 적절하게 일을 나눠주어 그 사람의 능력을 살려주는 역할을 합니다. "부장님이라면 꼭 해결해 주실 것으로 믿습니다." "선배님의 지혜를 저에게 나누어 주세요." 라는 말과 같이 부탁을 할 때에는 상대방에게 기대감을 담아 부탁하는 것이 좋습니다.
16. 능숙하게 거절하기
남에게 부탁을 능숙하게 하는 것이 쉬운 일이 아닌 것처럼 남의 부탁을 거절하는 것도 결코 쉬운 일이 아닙니다. 상대방의 기분을 상하지 않게 능숙하게 거절하는 요령을 알아야 하는데요. 거절을 할때 처음에 사과의 말부터 하고, 승낙할 수 없는 이유를 분명하게 얘기해주어야 합니다.
17. 주의를 줄 때는 짧게
사람은 누구나 결점이 있고 실수도 합니다. 이렇게 실수도 하면서 배우고 성장하는 것이죠. 그렇기 때문에 잘못을 꾸짖어 주는 사람이 필요합니다. 잘못을 꾸짖거나 주의를 줄 때에는 꾸지람을 받아들일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하여 상대방의 저항을 부드럽게 풀어주고 밝은 말투로 짧게 말합니다. 능숙한 꾸지람은 인간관계를 더욱 깊게 할 수 있습니다.
18. 칭찬할 타이밍 노리기
칭찬은 쉬울 것 같다고 생각하지만 사실 칭찬을 잘 하려면 상대방을 잘 관찰해서 장점을 찾아내도록 깊게 생각해야 합니다. 자신을 기준으로 삼지 않고 좋을 면을 바라보도록 하며, 당연한 것이라도 칭찬하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19. 순간 스피치 잘하는 방법
갑작스러운 스피치 미션은 누구나 당황하게 합니다. 하지만 이를 극복하는 방법 또한 있습니다. 어떠한 모임에 참여하게 될 때에는 스피치를 준비합니다. 그리고 현장의 상황이나 사람들과의 대화 속에서 스피치를 연결할 수 있는 힌트를 찾는 것이죠. 먼저는 자기소개부터 시작한 뒤 준비한 스피치를 연결지어 자연스럽게 대화에 녹아들 수 있도록 합니다.
20. 유머는 대화의 윤활유
유머는 명랑한 분위기를 만들어 대화를 즐겁게 합니다. 평소에 유머러스한 자료를 외워두었다가 대화 사이에 적절히 끼워 넣어 웃기는 좋이 좋습니다. 유머를 말할 때에는 자연스럽게, 긴 설명을 덧붙이지 않고, 이야기는 짧게 합니다. 그리고 말하는 사람이 먼저 웃으면 재미가 반감됩니다. 혹여나 유머가 통하지 않더라도 웃음을 강요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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